신한은행 프로리그 08-09 4라운드 신규맵 공개.

많은 관심과 뜨거운 호응을 받았던 위너스리그가 막을 내리고 프로리그 4라운드의 신규맵 5개가 발표되었습니다.

결과 이번 리그에서는 총 6개의 맵을 사용하게 될 텐데요. 데스티네이과 기존 메두사 맵을 약간 수정한 네오 메두사를 제외한 4개의 맵은 완전 신규맵으로써 어떠한 플레이 양상이 나올지 매우 기대됩니다.

이번에 공개된 4개의 완전 신규맵은 단장의능선, 신의정원, 배틀로얄, 아웃사이더 인데요. 언제나 그렇듯이 섣부르게 어느 종족에게 유리하다 말하기엔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단 네오 메두사의 경우 테란 대 프로토스전에서 프로토스에게 많이 기울었던 벨런스가 테란쪽으로 조금은 옮겨갈 것이라는게 제 예상입니다.

아래는 협회에서 공개한 공식맵 정보입니다.
■ 신한은행 프로리그 08-09시즌 4R 공식맵 정보
■ 신규맵 소개


▶ 단장의능선



ㆍ타 입 : 복합형 난전맵
ㆍ인원수 : 2인용 (3, 9시)
ㆍ사이즈 : 128 × 96
ㆍ타일셋 : Jungle World

ㆍ컨셉 : 한국전쟁 시절 손꼽히는 격전지였던 ‘단장의 능선(Heartbreak Ridge Line)’을 테마로 한 맵으로 전술적 요충지인 능선 확보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맵이다.

ㆍ특징

- 3개의 능선으로 구성된 두개의 큰 러시루트와 외곽을 둘러싼 언덕 우회로로 구성된 복합형 난전맵이다.

- 앞마당에는 미네랄에 타격이 가능한 언덕지형을 배후로 두고 있으며, 언덕 쪽으로 들어오는 뒷길은 중립건물과 0짜리 미네랄로 막혀있다.

- 앞마당 이후 중앙 전장 중 첫 번째 능선을 차지하면 세 번째 가스멀티를 확보할 수 있고 앞마당 뒤 언덕견제로부터 자유로워지게 된다.

- 두 번째 능선을 차지하면 중앙지역에 접근 가능하게 되고 상대방 본진의 배후 언덕지역을 장악할 수 있게 된다.

- 세번재 능선을 차지하면 중앙지역을 완벽하게 장악하고 상대방의 지상 경로 대부분을 차단할 수 있게 된다.

- 이렇듯 중요 전술적 요충지인 능선을 둘러싼 전투가 중요하게 작용하는 맵이다.

ㆍ기타사항

- 앞마당 언덕으로 들어오는 뒷길은 0짜리 미네랄 20덩이와, 체력 1,500인 중립건물 7개로(총 체력 10,500) 막혀있다. 프로브, SCV는 건물 건설을 통해 넘어갈 수 있으며 다른 유닛은 미네랄 제거 또는 건물 제거를 통해 난입할 수 있다. 스플래시 유닛의 경우 보다 빠르게 건물을 제거할 수 있다.

- 중앙 멀티의 미네랄양은 1,000, 가스는 2,000이다.

ㆍ러쉬거리 : 본진입구간 기준(일꾼) 36초

ㆍ자원량

- 본진 : 9M+1G(2개)

- 앞마당 : 7M+1G(2개)

- 확장 : 6M+1G(2개), 6M (2개), 7M+1G(2개), 10M(1,000)+2G(2,000)(1개)


▶ 신의정원



ㆍ타 입 : 중앙 힘싸움맵
ㆍ인원수 : 4인용 (1, 5, 7, 11시)
ㆍ사이즈 : 128 × 128
ㆍ타일셋 : Jungle World

ㆍ컨셉 : 국민맵인 로스트템플을 모델로 하여 밸런스 불안요소였던 견제언덕을 보완하는 요소로 뒷마당을 추가한 맵이다. 단순한 지형으로 접하기 쉬우면서도 최근 보기 어려웠던 견제용 언덕을 활용한 다양한 플레이를 볼 수 있다.

ㆍ특징

- 각 본진에는 뒷마당 멀티와 앞마당 멀티가 존재한다. 그러나 뒷마당 멀티는 지상으로 안전한 대신 언덕으로부터 견제를 받을 수 있으며, 앞마당 멀티는 견제 언덕은 없지만 지상으로부터 압박을 받을 수 있다.

- 중앙 전장은 성벽으로 구성되어 넓은 운동장 보다는 길목의 형태에 가까운 힘싸움형 맵이다.

ㆍ기타사항

- 앞마당 가스량은 2,000, 뒷마당 가스는 1,000이다

ㆍ러쉬거리 : 본진입구간 기준(일꾼) 가로세로 35초, 대각선 42초

ㆍ자원량

- 본진 : 9M+1G(4개)

- 앞마당 : 6M+1G(4,000)(4개)

- 뒷마당 : 6M+1G(2,000)(4개)


▶ Battle Royal (배틀로얄)



ㆍ타 입 : 내외곽 전장분리형 전략맵
ㆍ인원수 : 2인용 (4, 10시)
ㆍ사이즈 : 128 × 128
ㆍ타일셋 : Ice

ㆍ컨셉 : 배틀로얄은 '대혼전'이란 뜻으로 동명의 영화에서처럼 초반 장벽 안에서 치열한 싸움을, 중반 이후에는 외곽을 둘러싼 혼전을 특징인 맵이다.

ㆍ특징

- 초반에는 중앙 전장이 지상으로 연결되어있으나 ‘트로이’맵에서 볼 수 있었던 어시밀레이터 입구가 파괴되면 최단 러시루트는 사라지게 된다.

- 이후 자원확보를 위해 외곽으로 진출해야 하며 다소 길어진 중앙 전장과 자원이 배치된 외곽 전장을 둘러싼 난타전이 발생하는 맵이다.

- 또한 본진과 본진간의 공중거리는 다소 가깝기 때문에 공중유닛과 수송유닛의 활용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ㆍ기타사항

- 중앙 어시밀레이터 입구는 처음엔 모든 유닛이 통과 가능하며, 한 개 파괴 시 중소형 유닛만 통과할 수 있고, 두 개 파괴 시 모든 유닛이 통과되지 않는다.

- 앞마당에서 외곽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체력 5000짜리 중립건물을 부수거나 24짜리 미네랄 덩이를 캐면 된다.

- 중앙을 막고 있는 건물의 체력은 2000이고 미네랄 양은 24이다.

- 센터멀티의 자원양은 미네랄749에 가스1500이다.

ㆍ러쉬거리 : 본진입구간 기준(일꾼) 27초

ㆍ자원량

- 본진 : 8M+1G(2개)

- 앞마당 : 8M+1G(2개)

- 확장 : 6M(2개), 7M+1G(2개), 6M+1G(2개), 6M(749)+2G(1500)(1개)


▶ Outsider(아웃사이더)



ㆍ타 입 : 내외곽 전장분리형 힘싸움맵
ㆍ인원수 : 3인용 (1, 5, 9시)
ㆍ사이즈 : 128 × 128
ㆍ타일셋 : Ash World

ㆍ컨셉 : 주전장과 외곽전장이 완전히 분리된 형태의 맵으로 스타팅을 제외한 모든 가스 멀티가 외곽 쪽에 분포하기 때문에 아웃사이더란 이름이 붙여졌다.

ㆍ특징

- 본진 입구는 3곳이지만 정면이 아닌 외곽쪽 2곳은 멀티 미네랄에 의해 막혀있는 형태이며 자원을 채취하게 되면 길이 만들어지며 전장이 생기는 형태이다.

- 초반에는 중앙에서 전투가 이루어지지만 중반을 넘어가면 외곽멀티를 가져가야 하므로 맵 전체적으로 난전이 펼쳐진다.

- 외곽멀티에서는 많은 미네랄과 가스를 가져갈 수 있지만 자원량이 반밖에 안되기 때문에 금방 고갈되며 이 멀티들이 고갈되면 외곽 쪽으로 길이 뚫려 또 다른 러쉬루트가 생기게 된다.

- 많은 자원을 초반에 가져 갈 수 있으나 후반으로 가면 맵 전체적으로 자원이 급격히 떨어지므로 자원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

ㆍ러쉬거리 : 본진입구간 기준(일꾼) 28초
ㆍ자원량

- 본진 : 9M+1G(3개)
- 앞마당 : 7M+1G(3개)
- 확장 : 8M(749)+1G(2500)(6개), 5M(3개)


■ 기존맵 수정사항

▶ NeoMedusa (네오메두사) 2.0



ㆍ타 입 : 중앙평지형 복합 전략맵
ㆍ인원수 : 3인용 (3, 6, 10시)
ㆍ사이즈 : 128 × 128
ㆍ타일셋 : Twilght
ㆍ수정사항

- 테란 vs 토스전 밸런스 조절을 위해 중앙지역에 일부 건물을 지을 수 있도록 수정

- 6시 본진 가스가 왼쪽으로 이동하여 저그 vs 저그전 대공방어 유불리 수정

by 카스 | 2009/04/07 20:31 | E-sports News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kasroid.egloos.com/tb/486462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